1. 리팩토링의 목적
-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개선함
- 결과의 변경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하는 것으로 가독성을 높이고, 유지보수를 쉽게하기 위한 목적
- 코드의 외부 행위는 바꾸지 않고, 내부 구조를 개선시켜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
2. 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al)
- TCP/IP에서 신뢰성없는 IP를 대신하여 송신측으로 네트워크의 IP 상태 및 에러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프로토콜
3. 프로토콜
- 심리학자 톰 마릴이 정의한 용어
-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
- '기술적 은어'를 뜻한다.
4. 릴레이션 관계대수 기호
- 셀렉션 : 테이블에서 한 개 끄집어낸다
- 프로젝션 : 학생 테이블에서 특정한 학번 이름만 출력.
- 합집합 : union 겹치는 걸 제외하고 테이블 합
- 교집합 : 겹치는 것만 테이블
- 차집합 : A - B 한 결과 테이블
- 카티션 곱 : 나올수 있는 조합 경우의 수
- 조인 : 결합
- 디비전 : 분할
5. 헝가리안 표기법(Hungarian Notation)
-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
6.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(Schema)
-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
- 내부 스키마와 개념스키마, 외부 스키마로 나뉜다
7. UI설계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.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한다.
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, 오류를 최소화해야한다.
8. EAI 유형
- 메세지 버스(Message bus) 유형
- 하이브리드(Hybrid) 유형
- 포인트 투 포인트 (Point-to-Point)
- 허브 앤 스포크(Hub & Spoke)
9. C++에서 생성자
-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서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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